ONDIGITAL

GstarCAD

GstarCAD 2018은 건축 설계와 기계 설계 분야에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GstarCAD 2019 특징

뛰어난 소프트웨어 성능과 더 효과적인 설계 도구로서,  GstarCAD은 건축 설계와 기계 설계 분야에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GstarCAD는 우수한 동작 속도와 안정성에 기반하여, 흔히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편집 동작 기능에 대한 성능이 다른 유사한 소프트웨어와 비교할 때 더욱 최적화되고 개선되었습니다. 

  • GstarCAD는 최신 버전의 DWG2018 형식을 지원합니다.  호환성이 더 높은 형상 객체들과 함께 가장 최신의 DWG를 읽고, 쓰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 GstarCAD의 새로운 버전은 피드백으로 받은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작도 기술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였으며,  더 생산적인 기능과 실용적인 혁신을 제공합니다. 이는 설계를 더 빠르게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GstarCAD 성능 최적화

GstarCAD의 “열기(OPEN)”, “저장(QSAVE)”, “출력(PLOT)” 및 도면 파일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동작들과 “이동(MOVE)”, “자르기(TIRM)”, “붙여넣기(PASTE)”, “동적 선택(DYNAMIC SELECTION)” 을 비롯한 기타 동작에 대한 성능이 아주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국내 2D CAD 시장 이슈 분석

동종 경쟁 제품의 반란, “대안캐드”의 등장 대안캐드는 문자 그대로 오토캐드를 ‘대안’한다는 뜻에서 대안캐드라 일컫는다. 1장에서 언급했듯 대부분의 2D CAD 사용자들은 CAD를 오토캐드와 그 외 캐드로 이분하는데, 그 외 캐드로 분류되는 몇몇의 동종 경쟁 제품은 스스로를 오토캐드의 “대안캐드”라고 명칭하며, 오토캐드에 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위에서 살펴본 네 종(GstarCAD, CADian, ZWCAD, BricsCAD)의캐드도 스스로를 대안캐드라고 명칭하는 제품군에 해당한다. 따라서 현재 국내 대안캐드의 응답률이 10.6%에 육박한 것으로 결론낼 수 있다.

구분AutoCADGstarCADZWCADBricsCADCADian
개발사AutodeskGstarsoftZWsoftBricsys인텔리코리아
엔진개발자체개발자체개발IntelliCAD기반자체개발IntelliCAD기반
선호응답률
(전체 / 대안캐드)
55.1%3.8%/36%0.8%/8%미집계/추정불가6.0%/57%
가격연간
2,000,000
영구
900,000~1,150,000
영구 1,090,000~1,650,000영구 1,100,000~1,870,000영구
650,000~1,100,000


해당 평가에서 평가 대상 제품군으로 선정된 것은 오토캐드 및스스로를 대안캐드라고 일컫는 캐드 중 국내 응답률이 높은 4종의 캐드이다. 오토데스크 사의 오토캐드는 국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LT 버전을 포함, 국내 55.1%의 응답률을 차지하고 있다. 

대안캐드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차지한 것은 유일한 국산 캐드라고 불리는 CADian이며, 그다음은 중국의 GstarCAD가 차지하였다. GstarCAD는 Gstarsoft 사에서 개발한 캐드로 성능뿐 아니라, 2013년부터 자체 개발한 엔진을 탑재하여 저작권 적인 부분에서도 안전하다는 것이 강점이다. 그다음은 ZWSoft 사에서개발한 ZWCAD가 차지했다.

GstarCAD의 높은 효율성

효율성
AutoCAD 2017소프트웨어 자체의 용량이 크고 무거워 시스템 메모리 점유율이 (약 184MB) 가장 높으며, 프로그램 처음 실행속도가 가장 느렸다. 용량의 크기, 특정 명령어와 관계없이 가장 유연한 핸들링 (패닝, 줌 등)과 무난한 성능을 보였다.
GstarCAD 2017소프트웨어가 가장 가벼워 시스템 메모리 점유율(약 61MB)이 가장 낮았으며,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속도도 가장 빨랐다. 대안캐드 중 유일하게 용량의 크기, 특정 명령어와 관계없이 유연한 핸들링(패닝, 줌 등)과 빠른 성능을 보였다.
ZWCAD 2017특정도면(제조도면) 및 특정 명령어(전체이동, 복사, 미러)에 대한 강제 종료 현상이 발생하여 몇 가지 기능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BricsCAD 2017핸들링(줌/패닝 등)에 있어 약간의 불편함을 느꼈으며, 특정 도면 및 명령어에서 유난히 로딩이 걸리는 증상이 발생하여 성능을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CADian 2017핸들링(줌/패닝 등)에 있어 가장 큰 불편함을 느꼈으며, 특정 도면 및 명령어에서 유난히 로딩이 걸리는 증상 발생하여 성능을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효율성 측면에서는 GstarCAD가 가장 뛰어났다. GstarCAD는 자체 메모리 점유율이 가장 낮고 가벼운 만큼, 전체적인 실행 속도면에 있어서 타 캐드에 비해 훨씬 빠른 모습을 보였다. 또한 전체적인 사용(예를 들어 패닝, 줌 등)에서도 유연하고 매끄럽게 동작했다.